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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단 경로

최단 경로 - 그래프 내 가장 짧은 경로

1. 다익스트라 최단 경로 알고리즘

: 여러 개의 노드가 있을 때 특정 노드에서 출발하여 다른 노드로 가는 각각의 최단 경로를 구해주는 알고리즘
그리디 알고리즘에 해당 (매번 가장 비용이 적은 노드를 선택하여 반복)
현재까지 알고 있던 최단 경로를 계속해서 갱신
각 노드에 대한 현재까지의 최단 거리 정보를 최단거리 테이블(1차원 리스트)에 저장하며 리스트를 계속 갱신함
원리
1.
출발 노드 설정
2.
최단 거리 테이블 초기화
3.
방문하지 않은 노드 중에서 최단거리가 가장 짧은 노드 선택
4.
비용 계산하여 최단 거리 테이블 갱신
⇒ 3,4를 반복

1.1. 간단한 다익스트라 알고리즘 : O(N2)O(N^2)

처음에 각 노드에 대한 최단 거리를 담는 1차원 리스트를 선언
이후에 단계마다 "방문하지 않은 노드 중에서 최단 거리가 가장 짧은 노드를 선택"하기 위해 매 단계마다 1차원 리스트의 모든 원소를 확인(순차 탐색)
# 각 노드에 연결되어 있는 노드에 대한 정보를 담는 리스트를 만들기 graph = [[] for i in range(n + 1)] # 방문한 적이 있는지 체크하는 목적의 리스트 만들기 visted = [False] * (n + 1) # 최단 거리 테이블을 모두 무한으로 초기화 distance = [INF] * (n + 1) # 모든 간선 정보를 입력받기 for _ in range(m): a, b, c = map(int, input().split()) # a번 노드에서 b번 노드로 가는 비용이 c라는 의미 graph[a].append((b, c)) # 방문하지 않은 노드 중에서, 가장 최단 거리가 짧은 노드의 번호를 반환 def get_smallest_node(): min_value = INF index = 0 # 가장 최단 거리가 짧은 노드의 번호를 반환 for i in range(1, n + 1): if distance[i] < min_value and not visted[i]: min_value = distance[i] index = i return index def dijkstra(strat): # 시작 노드에 대해서 초기화 distance[start] = 0 visted[start] = True for j in graph[start]: distance[j[0]] = j[1] # 시작 노드를 제외한 전체 n-1개의 노드에 대해 반복 for i in range(n - 1): # 현재 최단 거리가 가장 짧은 노드를 꺼내서, 방문 처리 now = get_smallest_node() visted[now] = True # 현재 노드와 연결된 다른 노드를 확인 for j in graph[now]: cost = distance[now] + j[1] # 현재 노드를 거쳐서 다른 노드로 이동하는 거리가 더 짧은 경우 if cost < distance[j[0]]: distance[j[0]] = cost dijkstra(start) # 모든 노드로 가기 위한 최단 거리를 출력 for i in range(1, n+1): # 도달 할 수 없는 경우, 무한(INFINITY)이라고 출력 if distance[i] == INF: print("INFINITY") # 도달할 수 있는 경우 거리를 출력 else: print(distance[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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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 복잡도 : O(N2)O(N^2)
총 O(v)번에 걸쳐서 최단 거리가 가장 짧은 노드를 매번 선형 탐색해야 하고, 현재 노드와 연결된 노드를 매번 일일이 확인하기 때문
⇒ 전체 노드의 개수가 5,000개 이하라며 위와 같은 식으로 풀이가 가능
but, 노드의 개수가 10,000개를 넘어가는 문제라면 이 코드로는 불가능

1.2. 개선된 다익스트라 알고리즘 : O(logN)O(logN)

간단한 다익스트라 알고리즘 매번 최단 거리 테이블을 모든 원소를 앞에서부터 하나씩 탐색해야 했음
더욱 빠르게 찾기 위해 자료구조를 사용
힙(Heap)
힙 자료구조는 우선순위 큐를 구현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자료구조
우선순위 큐 :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데이터를 가장 먼저 삭제 
시간 복잡도 : O(logN)O(logN)
힙 자료구조를 이용하게 되면 특정 노드까지의 최단 거리에 대한 정보를 힙에 담아서 처리하므로 출발 노드로부터 가장 거리가 짧은 노드를 더욱 빠르게 찾을 수 있음
"거리"가 짧은 노드 순서대로 큐에서 나올 수 있도록 다익스트라 알고리즘을 작성
최단 거리를 저장하기 위한 1차원 리스트(최단 거리 테이블)는 아까와 같이 그대로 이용하고, 현재 가장 가까운 노드를 저장하기 위한 목적으로만 우선순위 큐를 추가로 이용
#각 노드에 연결되어 있는 노드에 대한 정보를 담는 리스트를 만들기 graph = [[] for i in range(n + 1)] #최단 거리 테이블을 모두 무한으로 초기화 distance = [INF] * (n+1) #모든 간선 정보를 입력받기 for _ in range(m): a, b, c = map(int, input().split()) # a번 노드에서 b번 노드로 가는 비용이 c라는 의미 graph[a].append((b,c)) def dijkstra(start): q = [] #시작 노드로 가기 위한 최단 경로는 0으로 설정하여 큐에 삽입 heapq.heappush(q, (0, start)) distance[start] = 0 while q: #이렇게 쓰는거 자체가 큐가 비어있지 않을때까지 반복을 돌게 해줌 #가장 거리가 짧은 노드에 대한 정보 꺼내기 dist, now = heapq.heappop(q) #현재 노드가 이미 처리된 적이 있는 노드라면 무시 if distance[now] < dist: continue #현재 노드와 연결된 다른 인접한 노드들을 확인 for i in graph[now]: cost = dist + i[1] #현재 노드를 거쳐서, 다른 노드로 이동하는 거리가 더 짧은 경우 if cost < distance[i[0]]: distance[i[0]] = cost heapq.heappush(q, (cost, i[0])) #다익스트라 알고리즘 dijkstra(start) #모든 노드로 가기 위한 최단 거리를 출력 for i in range(1, n+1): #도달할 수 없는 경우, 무한(INFINITY)이라고 출력 if distance[i] == INF: print("INFINITY") else: print(distance[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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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플로이드 워셜 알고리즘

모든 지점에서 다른 모든 지점까지의 최단 경로를 구해야 하는 경우 사용할 수 있는 알고리즘
2차원 리스트에 최단 거리 정보를 저장함
플로이드워셜 알고리즘의 경우 다이나믹 프로그래밍
점화식
A에서 B로 가는 최소 비용’과 ‘A에서 K를 거쳐 B로 가는 비용’을 비교하여 더 작은 값으로 갱신
시간복잡도 : O(N3)O(N^3)
#2차원 리스트(그래프 표현) graph = [[INF] * (n + 1) for _ in range(n + 1)] #자기 자신에서 자기 자신으로 가는 비용은 0으로 초기화 for a in range(1, n + 1): for b in range(1, n+1): if a == b: graph[a][b] = 0 #각 간선에 대한 정보를 입력받아, 그 값으로 초기화 for _ in range(m): #A에서 B로 가는 비용은 C라고 설정 a, b, c = map(int, input().split()) graph[a][b] = c #점화식에 따라 플로이드 워셜 알고리즘 수행 for k in range(1, n+1): for a in range(n + 1): for b in range(1, n+1): graph[a][b] = min(graph[a][b], graph[a][k] + graph[k][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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