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프링이란?
•
필수
◦
스프링 프레임워크
◦
스프링 부트
•
선택
◦
스프링 데이터
◦
스프링 세션
◦
스프링 시큐리티
◦
스프링 Rest Docs
◦
스프링 배치
◦
스프링 클라우드
스프링 프레임워크
•
핵심 기술 : 스프링 DI 컨테이너, AOP, 이벤트, 기타
•
웹 기술 : 스프링 MVC, 스프링 WebFlux
•
데이터 접근 기술 : 트랜잭션, JDBC, ORM 지원, XML 지원
•
기술 통합 : 캐시, 이메일, 원격접근, 스케줄링
•
언어 : 코틀린, 그루비
스프링 부트
•
스프링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 최근에는 기본으로 사용
•
단독으로 실행할 수 있는 스프링 애플리케이션을 쉽게 생성
•
Tomcat 등의 웹서버를 내장해서 별도의 웹 서버 설치 필요 X
•
손쉬운 빌드 구성을 위한 starter 종속성 제공
•
스프링과 3rd parth(외부) 라이브러리 자동 구성
•
메트릭, 상태 확인, 외부 구성 같은 프로덕션 준비 기능 제공
•
간결한 설정
핵심 개념
•
자바 언어 기반의 프레임 워크
•
자바 언어의 가장 큰 특징 - 객체 지향 언어
•
스프링은 객체 지향 언어가 가진 강력한 특징을 살려내는 프레임워크
•
스프링은 좋은 객체 지향을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게 도와주는 프레임워크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컴퓨터 프로그램을 명령어의 목록으로 보는 시각에서 벗어나 여러 개의 독립된 단위, 즉 “객체”들의 모임으로 파악하고자 하는 것. 각각의 객체는 메시지를 주고받고,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다.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프로그램을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하게 만들기 때문에 대규모 소프트웨어 개발에 많이 사용된다.
다형성
역할과 구현으로 세상을 구분.
ex) 운전자 - 자동차 / 키보드, 마우스 같은 인터페이스들, 정렬 알고리즘
역할과 구현을 분리
•
역할과 구현으로 구분하면 세상이 단순해지고, 유연해지며 변경도 편리해진다.
•
장점
◦
클라이언트는 대상의 역할(인터페이스)만 알면 된다.
◦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를 몰라도 된다.
◦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가 변경되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
◦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 자체를 변경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
•
자바 언어의 다형성을 활용
◦
역할 = 인터페이스
◦
구현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 구현 객체
→ 객체를 설계할 때 역할을 먼저 부여하고, 그 역할을 수행하는 구현 객체 만들기.
•
혼자 있는 객체는 없다.
◦
클라이언트 : 요청
◦
서버 : 응답
•
역할(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하면, 클라이언트, 서버 모두에 큰 변경이 발생한다.
•
인터페이스를 안정적으로 잘 설계하는 것이 중요!!!
다형성의 본질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객체 인스턴스를 실행 시점에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
•
다형성의 본질을 이해하려면 협력이라는 객체사이의 관계에서 시작해야함
•
클라이언트를 변경하지 않고, 서버의 구현 기능을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
스프링과 객체 지향
•
다형성이 가장 중요하다!
•
스프링은 다형성을 극대화해서 이용할 수 있게 도와준다.
•
제어의 역전(IoC), 의존관계 주입(DI)은 다형성을 활용해서 역할과 구현을 편리하게 다룰 수 있도록 지원한다.
•
스프링을 사용하면 마치 레고 블럭 조립하듯이, 공연 무대의 배우를 선택하듯이, 구현을 편리하게 변경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