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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sign Pattern

디자인 패턴은 프로그램을 설계할 때 발생했던 문제점들을 객체간의 상호 관계 등을 활용하여 해결할 수 있도록 하나의 ‘규약’형태로 만들어놓은 것을 말한다.
목적
SW 재사용성, 호환성, 유지 보수성
특징
디자인 패턴은 아이디어이며, 특정한 구현이 아니다.
프로젝트에 항상 적용해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추후 재사용, 호환, 유지 보수시 발생하는 문제 해결을 예방하기 위해 패턴을 만들어 둔 것이다.
분류 - 3가지 패턴의 목적을 이해하기!
1.
생성 패턴 (Creational) : 객체의 생성 방식 결정
Class-creational patterns, Object-creational patterns.
예) DBConnection을 관리하는 Instance를 하나만 만들 수 있도록 제한하여, 불필요한 연결을 막음.
2.
구조 패턴 (Structural) : 객체간의 관계를 조직
예) 2개의 인터페이스가 서로 호환이 되지 않을 때, 둘을 연결해주기 위해서 새로운 클래스를 만들어서 연결시킬 수 있도록 함.
3.
행위 패턴 (Behavioral): 객체의 행위를 조직, 관리, 연합
예) 하위 클래스에서 구현해야 하는 함수 및 알고리즘들을 미리 선언하여, 상속시 이를 필수로 구현하도록 함.

디자인 패턴의 종류